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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머스크 AI 스타트업 xAI, 8조원 모금···기업가치 33조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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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지훈 작성일 24-05-29 조회수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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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최근 투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60억달러(약 8조1780억원)를 모금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xAI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핵심 투자자로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벤처캐피털인 앤드리슨 호로위츠와 세쿼이아 캐피털,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드 리서치 컴퍼니 등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회사 측이 밝힌 주요 투자자 중에는 알왈리드 빈 탈랄 사우디아라비아 왕자도 포함됐다.
xAI는 지난해 7월 회사 설립 이후 X(옛 트위터)에서의 그록-1 공개, 긴 문맥 이해 기능을 갖춘 그록-1.5 모델과 이미지 이해 기능을 갖춘 그록-1.5V 발표에 이르기까지 AI 모델 성능을 빠르게 발전시켜왔다고 자평했다.
xAI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이런 가파른 진보의 궤도를 이어갈 것이라며 곧 여러 흥미로운 기술 업데이트와 제품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라운드에 조달한 자금은 xAI의 첫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며, 미래 기술의 연구·개발을 가속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새로 조달된 자금을 포함해 1년 된 스타트업의 가치가 240억달러(약 32조7120억원)에 달한다며 오픈AI에 이어 두 번째로 가치가 높은 AI 스타트업이 됐다고 했다.
투자자들은 AI 기업에 경쟁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오픈AI에 약 130억달러를, 아마존은 앤트로픽에 약 40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시장에서 오픈AI의 기업 가치는 860억달러, 앤트로픽은 180억달러로 평가된다.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한 재판 최후변론이 열린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 앞에 뜻밖의 인물이 모습을 드러냈다. <대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등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다수의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했고 ‘뼛속까지 뉴요커’임을 자부하는 배우 로버트 드니로였다.
드니로는 이날 바이든 캠프가 주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종신 독재를 꿈꾸는 위험한 광대라고 부르며 그의 재선을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가 백악관에 돌아온다면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자유, 선거 등과 작별을 고해야 할 것이라며 트럼프는 (백악관을) 절대로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 지지 광고에 출연한 드니로는 10여분간 진행된 기자회견 내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날을 세웠다. 특히 그는 재판에 대해 (배심원 심리 결과) 그가 무죄를 받든 아니면 불일치 평결이 나오든 우리 모두는 그가 유죄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감옥에 가야 하느냐는 질문에 전적으로 그렇다고 답했다.
바이든 캠프는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나 재판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해 왔다. 드니로의 재판 관련 발언은 사전에 준비된 각본에는 없던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드니로는 나는 이 도시(뉴욕)를 사랑하고 파괴하고 싶지 않다며 트럼프는 뉴욕뿐 아니라 미국을 파괴하려 하고 있고, 그는 결국 세계를 망가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9·11테러 당시의 충격을 언급하며 우리는 테러리스트들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서약했다고도 했다.
회견에는 2021년 1월6일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미 연방의회 의사당 난입사태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관인 마이클 퍼논, 해리 던도 동행했다. 드니로는 1·6 의사당 난입사태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을 선동한 뒤 백악관에 숨어버렸다면서 트럼프는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히지 않는다. 성난 군중이 자신을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위해 지저분한 일을 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드니로와 경찰관들의 회견 직후 트럼프 캠프는 ‘맞불’ 성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트럼프 캠프는 바이든 캠프가 회견을 주최했다면서 트럼프에 대한 재판이 선거 개입이라는 점을 드러낸다고 주장했다. 캠프 인사 제이슨 밀러는 바이든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세뇌된 배우를 동원하는 것뿐이라며 모두가 이번 사건은 완전한 쓰레기라는 것을 알고 있다. 트럼프는 결백하다고 주장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10번 중 7번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가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000명을 설문한 결과를 담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전체 평균 패션 상품 온라인 구매 비중은 66.9%로 집계됐다.
연령별로 보면 20대 여성이 72.4%로 가장 높았고, 30대 여성이 71.0%로 두 번째였다. 이어 10대 여성 65.6%, 20대 남성 65.5%, 10대 남성 62.9% 순이었다.
이용하는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앱) 수는 평균 2.8개였다. 20대 여성이 평균 3.8개의 앱을 썼고 30대 여성은 3.0개, 10대 여성 2.9개였다. 대체로 10∼30대 여성이 패션 앱 이용에 적극적이었다. 남성도 20대 2.4개, 30대 2.2개, 10대 2.1개 등으로 평균 2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별 연평균 구매 빈도를 보면 에이블리가 15.2회로 가장 많았고 지그재그 14.0회, 무신사가 운영하는 편집숍 29CM 13.0회 등이었다. 무신사는 10.6회였고, 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은 8.8회로 비교 대상 5개 앱 중에선 가장 적었다.
무신사와 크림은 남성 전 연령대,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 이용률이 각각 높았다. 지그재그와 29CM는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앱 이용률과 달리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은 크림이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았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유명 브랜드의 한정판 상품을 취급하는 플랫폼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일반 패션 플랫폼 중에서는 29CM가 11만2700원으로 1위였다. 이어 무신사 9만6900원, 지그재그 6만7200원, 에이블리 5만52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에이블리가 4.04점으로 가장 높았고, 무신사가 4.01점으로 뒤를 이었다. 29CM(3.95점)와 지그재그(3.90점), 크림(3.73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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